메인 인물 색인 기념일 캘린더
본문 바로가기

인물사전

대한민국 독립운동가, 우리나라 의병활동, 독립운동가 김창균선생,채찬선생장창헌선생,이춘화선생

반응형

2024.01.03 - [인물] - 독립운동가-000열사,000의사

 

독립운동가-000열사,000의사

독립운동가들을 떠올리면 그냥 눈시울이 붉어집니다. 그리고는 더 단단한 애국심이 가슴한켠에 자리를 잡네요. 초등학생인 딸이 역사에 관심이 많아 특히 독립운동가들에 대한 내용을 궁금해

dd.wooah0404.com

 

국가 보훈처의 2024년 5월의 독립운동가 김창균 선생입니다.

선생은 1899년06월25일~돌가사긴 날은 미상입니다.

1995년 독립장을 받으셨습니다.

 

일제강점기에  '문화통치'로써 한국인을 분열시키려고 했던 조선 총독의 사이토 마코토를 저격한 애국지사들중 한분입니다.
채찬·김창균·장창헌·이춘화 선생이 그러한 애국지사들이시며  2024년 5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 되었습니다.

출처:김창균 선생 국사편찬위원회(일제감시대상인물카드)

 

대한독립단 가입으로 독립운동을 시작하였으며, 1922년 8월 대한통의부가 결성되자 통의부의용군에 참여하였습니다. 

선생은 1923년 6월 강계군 어뢰면에서 적 경찰대와 교전하고 강계·후창 등의 영림서를 습격하는 등 적 기관에 큰 피해를 입힌 인물이기도 합니다.

 

김창균·장창헌·이춘화 선생은 1924년 5월 19일 당시 참의부 참의장 채찬 선생의 명령에 따라 압록강 상류에서 국경 시찰을 벌이던 사이토 총독을 저격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출처:채찬선생(독립기념관)


저격은 비록 성공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독립신문과 다수 언론에 대서특필돼 항일 의식을 고무시킨 사건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육군주만참의부는 압록강 건너 서간도지역을 근거지로 활동한 무장독립운동단체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사이토 총독 저격 사건인데,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투쟁은 총독을 죽이지는 못했고 작전의 규모도 크지 않았지만  우리 민족과 독립운동계에 용기를 불러 일으켰고 반대로 일본 측에는 커다란 충격을 주었던 사건이었습니다.

큰 소리 치던 총독정치가 실패했음을 스스로 자인하게 만든것 입니다.

채찬선생(미상-1924)은  이강년 의병장을 따라 의병 투쟁을 하다가 만주로 망명하여 신흥무관학교를 수료하였습니다.

서로군정서에 참가해 적극적인 무장투쟁에 주력하면서 주로 백광운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고 1920년 서로군정서 본부가 길림으로 이동한 후에도 남만주지역에 남아 신용관(신광재)·김소하(장기초) 등과 함께 국내에 진입하여 적 기관 파괴와 밀정 처단에 힘쓰셨으며  1921년 신용관이 병사한 이후에 대한통의부에 가담하여 무장투쟁을 전개하는 한편, 상해의 「독립신문」에 자금을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2024.02.16 - [인물] - 독립운동가/김원식선생/잊지말아야할역사/우리의역사/의병/기억하자

 

독립운동가/김원식선생/잊지말아야할역사/우리의역사/의병/기억하자

독립운동가 김원식 선생. 1889.08.27~1940.01.10 일제강점기 때, 임시정부 동북면군사연락 위원, 정의부 중앙집행위원, 길림전만선 반제동맹대회 집행위원 등을 역임하셨던 독립운동가. 선생은 경상

dd.wooah0404.com

 


장창헌선생(1884-1924)은 일찍부터 대한통의부 의용군에 참여하였으며, 이후 상해 임시정부 직속의 육군주만참의부에 참여하셨습니다.
1924년 5월 조선총독 사이토 마코토가 그의 치적을 선전하기 위해 국경지역을 순찰한다는 첩보를 참의부에서 탐지하게 되었고,참의장 채찬은 제2중대 장창헌에게 총독을 사살할 것을 명령하였습니다.

명령을 받은 장창헌은 제1소대장 한웅권을 비롯한 참의부 독립군을 인솔하여 순시선의 속도가 낮아지는 강 절벽 위에 잠복하게 됩니다.

두 척의 순시선이 나타나자마자 참의부 독립군들은 망설이지 않고 사격을 개시했습니다.

총독의 저격에는 실패하였으나 독립군들은 부대를 나누어 분산한 후 일제 수색대의 경비망을 뚫고 유유히 부대로 복귀하였습니다.

1924년 7월에는 이백파·이성빈·이춘화 등 대원을 인솔하여 강계군 종서면 황청동으로 진출하여 적과 교전 중 친일파인 한시항·김성로· 이기화를 사살하기도 하였고 가옥을 소각하는 등 무장투쟁을 전개했습니다.

슬프게도 이 전투에서 장창헌선생은 이춘화·이용연·김용규 등과 함께 전사 순국하셨습니다.

이춘화선생(1896-1924)은 일찍부터 장창헌선생과 함께 대한통의부에 참여하는 등 무장투쟁의 동지로서 생사를 함께한 인물입니다.

정말 어린나이에 순국하신 분이라 마음이 아픕니다.

정부는 1962년 채찬에게 건국훈장 독립장을, 1995년 김창균에게 건국훈장 독립장, 장창헌과 이춘화에게 건국훈장 애국장을 각각 추서하였다.

이분들의 이름은 결코 잊어서는 잃어버려서는 안됩니다.

 

2024.01.05 - [인물] - 독립운동가-이시영선생

 

독립운동가-이시영선생

독립운동가 이시영선생. 우리나라의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참 표본이라고 할수 있는 분입니다. 이분들이 있기에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었다고 말씀드립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란? 사회 고위

dd.wooah0404.com

 

 

 

반응형
📚 인물사전 🗓 기념일 캘린더